해외주식 거래안내
다올투자증권과 함께
해외주식을 시작해보세요!
세금안내
양도소득세란
- 해외주식거래에서 발생한 차익금이 해당되며, 공제대상금액을 차감한 금액에 대해서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신고가 필요합니다.
- 해외주식시장에 상장, 비상장된 외국법인의 주식을 매매, 해외상장ETF의 매매로 발생하는 매매차익은 모두 양도소득세 과세 대상입니다.
- 해외 유가증권 매매차익에 공제대상 금액을 차감한 후, 과세표준의 20%(지방소득세 10%별도) 자진신고, 납부의무 있습니다.
양도소득세 기본공제
- 양도소득이 있는 거주자는 소득별로 당해연도의 양도소득금액에서 각각 연 250만 원을 공제합니다.
양도소득세 산출액
- 양도소득과세표준 : 양도차액(매도금액 - 매수금액 - 제비용) – 기본 공제금액
- 양도소득산출세액 : 양도소득과세표준 x 22%-22%(지방소득세 10%포함)는 해외주식에 대한 세율이며, 자산의 종류마다 상이함
양도소득 납세절차(연 1회 신고)
- 매년 1월 1일 ~ 12월 31일 기간 내 매도한 내역에 대해 다음연도의 신고기간(5월 1일 ~ 5월 31일)에 자진신고 납부
- 2012년 1월부터 예정신고 납부 의무제가 폐지됨에 따라 확정신고만 해도 무방
- 미신고 납부에 따른 가산세(국세기본법 제 47조의2 등)
-신고 불성실 가산세 : 과소신고 10%, 무신고 20%
-납부 불성실 가산세 : 미납부세액 x 미납일수 x 0.025%
-신고 불성실 가산세와 납부 불성실 가산세는 각각 별도로 계산되어 부과
배당소득세란
- 현금배당과 주식배당이 있으며 원천징수를 하게 됩니다. 원천징수에 따른 배당세 적용환율은 한국 지급일의 기준환율을 적용합니다.
현금배당
- 국내 배당소득세율 14%
- 미국 15%, 중국 10%, 홍콩 0%
-현지에서 징수하는 배당소득세율은 종목에 따라 위 내용과 상이할 수 있습니다. - 소득세 = (14% - 현지원천징수세율) x 배당지급일의 기준환율
- 지방소득세 = 소득세 x 10%
주식배당
- 배당 받은 주식의 취득가격은 소득세법 시행령에 따라 발행가액이 적용됩니다.
- 무상증자 된 해외주식에는 배당소득세가 적용됩니다. 해외주식의 경우 무상증자 재원을 확인할 수 없어 무상증자는 모두 배당으로 간주됩니다.
세율적용
- 배당세가 국내보다 낮은 경우 국내에서 차이만큼 과세(지방소득세 10% 별도)를 합니다.
- 배당세는 원화로 과세되며 원화 부족 시 원화미수가 발생합니다.
- 국내보다 해외의 배당세가 높다고 하여 국내 배당소득세율인 14%를 초과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환급하지 않습니다.
Ex. 현지에서 10%의 원천징수를 하는 중국자본 기업 주식의 경우, 국내에서 14% 중 부족한 4%를 소득세로 징수하고, 이의 10%에 해당하는 0.4%를 지방소득세로 징수합니다.
Ex. 현지에서 15%의 원천징수를 한 미국주식의 경우, 소득세와 지방소득세를 징수하지 않으며 추가로 징수된 1%의 소득세에 대해 환급하지 않습니다.(소득세법시행령)
-
예금자보호 안내
- 이 금융투자상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보호되지 않습니다.
-
투자 시 유의사항 알려드립니다.
- 다올투자증권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2024-05호(2024.02.29 ~ 2024.12.31)
- 투자자는 금융상품에 대하여 금융상품판매업자로부터 충분한 설명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, 투자 전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.
- 금융투자상품은 자산가격 변동, 환율변동, 신용등급 하락 등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(0~100%)이 발생할 수 있으며, 그 손실을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.
- 해외 주식거래 시 거래금액의 오프라인 수수료는 0.50% 가 부과되며, 기타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- 국가별 거래시스템 및 거래시간, 수수료 등이 상이하오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.
- 과세기준 및 과세방법은 향후 세법개정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.
- 미국 주식 거래의 경우 매도시 제비용이 부과됩니다.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고객서비스 > 이용안내 > 수수료안내를 통해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- 거래시장에 따라 별도의 제비용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.